Column

Column

스타트업, 소부장 기업의 글로벌화, 출구전략 M&A와 가상데이터룸 리걸테크 VDR

문재인 정부는 '제2의 벤처붐' 확산을 위해 '4년간 12조원'을 투자하겠다고 2019년 밝힌 바 있습니다. 정부가 대형 전용펀드를 조성해 국내 스타트업의 유니콘 기업으로의 '스케일업(Scale Up)'을 지원하고 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을 20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이제 막 창업한 개인이나 기업이 혼자의 힘으로 스케일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에 정부에서 대형 전용펀드를 조성해 벤처가 성장하고 도약하는 나라, 제2벤처붐을 일으키고자 함으로 풀이됩니다.

대통령 주재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도 2020년 경제정책 방향으로 벤처산업 활성화를 위한 'M&A 활성화 등을 통해 회수·재투자 촉진'과 '혁신창업 기업의 판로 개척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을 제시하였으며 산업부도 지난해 국감에서 유니콘기업 육성을 위한 스케일업 정책을 시행하고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니콘 기업으로 손꼽히는 스타트업 ‘배달의 민족’ 우아한형제들도 글로벌화는 쉬운 일이 아니었기에 독일 딜리버리 히어로와 M&A를 통해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고자 함이었다고 합니다.

스타트업뿐만이 아니라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기업의 첨단기술 확보 및 조기 상용화를 위한 세제 금융 등 지원 강화 정책으로 소부장 관련 외국법인 인수시 세액공제를 해주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곧 시행될 예정이며 정부에서는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소재 부품 장비 기업M&A 및 시설투자 등을 종합 지원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저성장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M&A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반증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28개의 상장법인이 M&A를 완료했거나 진행중으로 2018년과 비교해보면 20.8% 증가했으며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M&A가 진행됐습니다.

M&A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실사(due diligence)를 통해 리스크를 확인하고, 대상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매도기업은 매수기업의 관심과 니즈를 파악하여 M&A 딜의 성공 가능성과 매도 가격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도인의 입장에선 기업의 가치를 가장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하며, 매수자의 의도가 매각하고자 하는 기업의 성장 방향과 일치하는지 정성적인 부분까지 자료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성공하는 M&A의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M&A를 위한 정보에 입각한 밸류에이션 도출을 위한 3단계



매수기업은 매도기업이 제시한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3단계 프로세스에 맞춰 밸류에이션을 도출할 수 있는 지 검토하고 매도기업은 기업의 가치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방하고 신속히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매도 기업의 핵심 기술자료, 영업 비밀 등 민감한 정보들을 공개해야 하는 M&A 특성 상, 무엇보다도 보안이 최우선 되어야할 것입니다.

철저한 보안 하에 효율적으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는 국산 가상데이터룸(Virtual Data Room) 솔루션은 리걸테크 VDR입니다.

리걸테크 VDR은 M&A 실사 수행 시, 3가지 강점을 가집니다.

1. 강력한 보안 안전한 공유
 - 클라우드 데이터 암호화 저장
 - 화면 캡처방지, 프린트 방지, 워터마크
 - 2차 인증, IP 접속제한
 - 사용자별 다양한 세부 권한 설정 가능

2. 효율적인 실사 진행
 - 다국어(한중일영프독) 메뉴와 매뉴얼 지원으로 크로스보더 M&A에도 강점
 - 외산대비 빠른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속도
 - 중요/태그/구독 등 개인화 기능 지원
 - 파일열람 및 이용현황 등 상세한 활동보고서 제공
 - 템플릿 룸 복사 기능으로 룸 구성 시간 크게 단축

3. 국산 가상데이터룸 솔루션
​ - 국산 솔루션이기에 빠른 기술 지원 가능
 - 고객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가능
 - 외산 대비 합리적인 가격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효율적인 M&A 수행, 리걸테크 VDR이 함께 합니다.

📞 제품문의 : (02) 562-5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