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Column

치열해지는 특허분쟁 소송, 가상데이터룸 리걸테크 VDR로 준비하세요.



얼마전 아일랜드를 기반으로 하는 ‘특허괴물’ 네오드론은 모바일 기기, PC 등에 사용되는 ‘정전식 터치기술’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며 삼성전자, LG전자,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모토로라, 소니 등도 같이 제소했습니다.

특허괴물이란 세계 각국에서 특허를 사들인 뒤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해 수익을 창출하는 글로벌 특허관리회사(NPE·Non Practicing Entity)를 말합니다.

서울경제 신문의 특허 관련 특집기사(2019년 11월 6일)를 보면 지난 8년간 특허괴물이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소송한 건수는 850건입니다.

기존에는 주로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송이 많았다면 점차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그 피해대상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산업간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통신기술 등 ICT 관련 표준특허의 영향력이 전 산업으로 확대됨에 따라 표준특허 관련 분쟁에 노출되는 기업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국내 대기업들은 다른 기업들과의 상호특허(크로스 라이센스)계약 체결 및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해 특허괴물의 무분별한 소송에 대비하고 있으며 특허청에서는 ‘표준특허 분쟁대응 가이드’를 발간하여 라이센스 협상에 참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 따르면 표준특허 침해 경고장을 받는 경우 특허권자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라이센스 협상을 진행함으로써 증거자료 확보와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허 침해 관련 분쟁에서 침해 입증책임은 특허권자에게 있으므로 침해근거 등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라이센스 협상을 위해 법무법인의 검토를 받거나 혹은 원만한 조율이 되 지 않으면 기나긴 소송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D전문기업 서울반도체의 경우 TV백라이트유닛(BLU)용 광확산렌즈 관련 소송을 2012년 시작하여 2019년 말 최종 승소를 이끌어내며 6년간의 특허분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라이선스 협상, 조율이 원만히 진행되지 않는 경우 기나긴 소송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D전문기업 서울반도체의 경우 TV백라이트유닛(BLU)용 광확산렌즈 관련 소송을 2012년 시작하여 2019년 말 최종 승소를 이끌어내며 6년간의 특허분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특허 소송을 진행하거나 라이선스 협상을 위해 법무법인과 기술자료를 검토할 때에 주고받는 문서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기밀문서이기에 보안이 가장 우선 되는 방법을 고려해야합니다.

법무법인과 기업 간에 중요한 기밀자료를 안전하게 공유하고 꼼꼼하게 검토할 수 있는 방법은 가상데이터룸 솔루션입니다.

가상데이터룸 솔루션은 외산 솔루션들이 독점하고 있어 높은 가격과 한국 기업에 불편한 부분이 있어도 감수하고 쓸 수밖에 없었으나 리걸테크㈜에서 국내 최초로 국산 가상데이터룸 솔루션 리걸테크 VDR을 출시하면서 이러한 불편이 해소되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리걸테크 VDR은 국산 가상데이터룸 솔루션이기에 다양한 이슈사항에 대해서 빠른 기술지원이 가능하며 고객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복잡한 설계도면이나 파일 용량이 큰 기술자료들도 리걸테크 VDR 뷰어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외산 대비 빠른 업로드/다운로드 속도로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보안이 강력합니다. 상세한 활동정보 보고서 제공으로 사용자의 로그인 기록, 파일열람 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 이상징후 확인도 가능하며 사용자의 디바이스에는 아무런 데이터가 남지 않기 때문에 해킹이나 의도적 기술유출에도 안전합니다.

특히 지정된 IP에서만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IP 제한과 2차 승인, 워터마크, 캡처 및 프린트 방지 기능 지원으로 더욱 안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