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Column

리걸테크VDR이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디지털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의 변화가 더욱 급격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 과정을 통해 세계적으로 확립된 K브랜드 이미지는 앞으로 벤처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브랜드는 바이오벤처, 제약회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비재, 제조업,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이 기대됩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우리나라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년간 12조원을 투자하여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창업에 필요한 자금과 운영 자금을 보통 본인, 가족 및 지인, 정부창업지원 사업을 통해 조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스타트업들은 투자금을 회수하기전에 초기자금을 모두 소진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게 되기까지 투자금이 든든하게 뒷받침 되어야합니다.

스타트업 기업 초기에 가장 필요한 것은 자사의 비즈니스 플랜을 개시하고 투자를 받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활동들이 있습니다.

1) 벤처캐피탈
2) 개인/법인 엔젤 투자자 찾기
3) 크라우드 펀딩
4) 데모데이 참가


대부분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빌리는 경우 상환에 대한 부담 때문에 투자를 선호합니다. 대출의 경우 신용이나 담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큰 금액을 대출받기 어려우나 투자의 경우 비즈니스 아이디어, 사업성에 따라 투자를 받을 수 있으며 사업실패시에도 상환에 대한 책임 부분이 가벼운 편이나 비즈니스에 투자자가 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게 될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또한, 현재 기업의 재무상황과 수익구조, 투자유치계획, 새로운 기술개발에 따른 변동사항들을 투자자 혹은 투자기업에 보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현화하는 방법을 기재한 비즈니스 플랜은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기밀자료이기 때문에 투자자 보고 시에도 철저한 보안이 필요합니다. 이메일은 오발신의 우려뿐만 아니라 기밀자료가 회사외부에서 돌아다닐 수 있어 유출 우려가 있습니다. 리걸테크VDR을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유출 걱정 없이 조직적인 포트폴리오와 보고서를 투자자에게 제시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투자자가 직접 대면 없이도 기밀자료를 안전하게 열람할 수 있으며 투자자의 디바이스에는 아무런 자료도 남지않아 실수 혹은 해킹으로 인한 유출의 걱정이 없습니다. 또한 IP접속 제한, 워터마크와 화면 캡쳐 방지, 2차 승인, 자동파일 삭제 등 다양한 보안 정책을 통해 더욱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고서가 업데이트 되면 투자자에게 알려주는 알림 기능도 있으며 상세한 활동정보 보고서로 투자자의 파일열람여부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걸테크VDR 도입하면 기밀자료는 안전하게 공유하고 투자자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해 질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 유치와 비즈니스의 성공을 리걸테크VDR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