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비대면 업무로 인한 첨단 연구, 기술자료의 외부 유출 리스크 증가

기술보안 유지에 효과적인 가상데이터룸 솔루션 리걸테크VDR 주목



장기화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재택 근무와 비대면 업무가 증가함에 따라 업무 효율성과 정보 보안에 대한 이슈와 함께 산업별 DX(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언택트(Untact) 기술중심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기술정보와 업무 데이터의 안전한 공유 및 외부 협업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기업 내부 회의내용이나 공유자료의 유출, 악성링크 실행 유도, 재택근무 시 보안정책의 한계로 발생하는 문제점, 특히 최근에 증가한 계정 탈취나 악성 피싱메일, 메일 주소의 입력 오류는 내부 정보가 유출되어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들은 비대면 업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기술자료의 안전한 보안과 원활한 업무 협업을 위한 가상데이터룸(VDR) 솔루션에 주목하고 있다. 가상데이터룸은 대용량 기밀자료를 다자간 검토해야하는 M&A, IPO 실사에 특화된 기능으로 강력한 보안정책을 반영하여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금융, 바이오, 제약, 첨단기술 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편의성과 비대면 업무 리스크 관리를 위해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국산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리걸테크㈜에서 개발 출시한 ‘리걸테크VDR’이 있다. 고가의 외산 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정책과 국내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한 사용 편의성, 대용량 데이터의 안정적인 고속 처리 기술을 인정받아 출시 1년만에 도입 120사를 달성하며 빠르게 시장을 대체하고 있다.

리걸테크VDR은 2차 인증, IP접속제한, 워터마크, 화면캡쳐 방지 등의 다양한 보안기능을 지원하며 HWP를 포함한 83종의 파일을 자체 문서 뷰어로 즉시 확인 가능하다. 사용자 이력에 대한 활동정보 보고서와 OCR 검색 및 검색 히스토리를 제공하여 정보 유출에 대한 분석과 관리도 가능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6개국어 사용자 UI 대응이 가능하며 영어, 일어, 중국어에 대한 사내 직원 서포트도 제공한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금융권의 NPL 매각자문 분야의 디지털전환을 위해 도입 사용되었고 국가 핵심기술 기업의 중요정보 공유와 외부 협력사와의 공동 연구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간, 장소 제한없이 업무가 가능하며 새로운 자료 업로드 시 모바일에서 실시간 알림 기능을 통해 신속한 내용 확인이 가능하다.

리걸테크 유명진 영업본부장은 “별도의 사용자 교육 없이 도입 즉시 사용이 가능한 편리한 사용성과 국내 개발 기술진의 신속한 고객 지원으로 도입 고객의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며 “좋은 기능과 성능을 기반으로 인지도를 쌓고 있어 충분히 외산 솔루션 대체가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리걸테크VDR은 비대면 바우처 공급 기업으로 선정되어 이용 금액의 90%를 정부 지원받을 수 있어 도입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한편, 리걸테크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검색 기술력을 인정받아 해외 파트너사로부터 200만불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였고, 올 11월에 블록체인 전자계약 매니지먼트 솔루션인 리걸테크CLM(Contract Lifecycle Management)을 국내 최초로 출시할 예정이다.

기사 보기(클릭)